‘삼성 AI 포럼 2019’ 기술 한계 극복을 위해 글로벌 전문가 한 자리에
출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 기사에서 확인해주세요^^
내용요약
최근 AI 기술은 특정 알고리즘에 따라 주어진 데이터를 단순히 연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빅데이터가 확보되어, 딥러닝 기술과 AI의 발전을 과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AI전문가들에 의하면 기술 발전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1. 알고리즘 효율화
2. 시스템 구축 비용 절감
3. 데이터 학습방식 개선
등을 꼽았습니다.
또한 미래 AI 기술의 방향성은
1. 무선 네트워크 제어
2. AI 자율성 증대
3. 적용 분야 확대
등을 제시했습니다.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생성적 적대 신경망)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이란 두개의 네트워크로 구성된 심층 신경망 구조입니다. 최대한 진짜 같은 데이터를 생성하려는 생성 모델(generator)과 진짜와 가짜를 판별하려는 분류 모델(discriminator)이 각각 존재하여 서로 적대적으로 학습합니다.
GAN은 다음과 같은 동작으로 이루어집니다.
- 생성 모델이 임의의 수를 입력받아 생성한 이미지로 반환합니다.
-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와 실제 데이터 세트에서 가져온 이미지들을 분류 모델에 전달합니다.
- 분류모델에서는 실제 이미지와 가짜 이미지를 판별해 0과 1사이의 확률값으로 반환시킵니다.
( 1 : 실제 이미지, 0 : 가짜 이미지)
RNN(Recurrent Neural Network, 순환 신경망)
순환 인공 신경망(RNN)은 유닛간의 연결이 순환적 구조를 갖는 특징을 갖는 인공 신경망입니다.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계열 데이터와 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데이터를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순환 신경망의 대표적인 예는 글자나 문장을 완성해주는 알고리즘입니다. 문장 데이터의 경우에 앞 뒤 데이터간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녕','하' 다음에 나올 글자는 '세'일 확률이 크며, 그 다음으로 '요'가 나올 확률이 큽니다. 이렇게 RNN은 앞 뒤의 데이터 간에 연관성이 있는 데이터셋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필기체 인식이나 음성 인식과 같이 시변적 특징을 가지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NN(Graph Neural Network)
GNN은 그래프 구조에서 사용하는 인공 신경망입니다. CNN이나 RNN 등의 인공 신경망들은 보통 벡터나 행렬 형태로 input이 주어지는데 반해서 GNN의 경우에는 input이 그래프 구조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