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프로그래밍 2019. 11. 6. 09:56

유튜브와 관련된 논문들을 조사하여 유튜브 이용자의 만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습니다.

그렇게 얻어진 요인들을 가지고 설문지를 작성한 후 조사하였습니다.

 

목적

설문조사 후 분석하는 학과 과제를 위해 시작하였으며, 이왕이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을 주제로 하고 싶었습니다.

 

가설

1. 유튜브 미디어 특성 인식은 이용자의 몰입(즐거움/주의집중/시간왜곡)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 유튜브의 상호작용 특성 인식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 유튜브의 즉시연결성 특성 인식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 유튜브의 이용편리성 특성 인식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유튜브 콘텐츠 특성 인식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 유튜브 콘텐츠 인식의 다양성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 유튜브 콘텐츠 인식의 오락성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 유튜브 콘텐츠 인식의 신뢰성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유튜브 콘텐츠 추천 서비스에 대한 특성 인식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 유튜브 콘텐츠 추천 서비스의 정확성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 유튜브 콘텐츠 추천 서비스의 새로움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설문 응답자 특성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남성은 49명, 여성은 28명이었습니다.

 

연구 가설을 분석하기에 앞서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척도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크론바흐 알파값을 검증하였습니다. 다음의 표와 같이 신뢰도 계수가 .60이상으로 나타나 분석을 위한 기준치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몰입의 하위차원 중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콘텐츠 특성과 새로운 추천 서비스가 즐저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오락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드러났습니다. 해당 회귀분석의 수정된 R제곱 값은 0.5831로 만족할만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몰입의 하위차원 중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콘텐츠의 특성과 개인성향의 감각추구성향이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회귀분석은 수정된 R제곱 값은 0.3726으로 만족할만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몰입의 하위차원 중 시간왜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개인성향의 감각추구성향이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해당 회귀분석의 수정된 R제곱 값이 0.3326으로 만족할만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몰입의 세 가지 하위 차원이 이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습니다.

그 결과 즐거움이 이용자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반면에 주의집중과 시간왜곡은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족도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치는 오락성의 점수와 시간과 비교해본 결과, '거의 그렇지 않다'가 평균 20분, '보통이다'가 평균 63분, '그렇다'가 평균 93분, '자주 그렇다'가 평균 125분, '매우 그렇다'가 평균 148분으로, 오락성이 높을수록 유튜브를 더 오래본다는 조사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 문헌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88565&language=ko_KR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본 논문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영상 서비스의 인지된 특성이 이용자의 긍정적인 몰입 경험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한다. 연구를 위해 평소 유튜브를 이용하는 20-30대 응답자 28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해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튜브의 상호작용 특성과 추천 서비스의 새로움,

www.dbpia.co.kr

이강유, 성동규. (2018).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2), 660-675.

posted by 스노(Snow)
: